Central Front: NATO vs. Warsaw Pact (3) by 푸른매

자, 이번에도 역시 오늘치 분량 올라갑니다. 오늘은 NATO군 전력 부분입니다. 사실 소련군이 만대 단위로 전차를 동원한다지만, 그건 NATO군도 마찬가지지요. 'ㅅ'



 

NATO 전차 전력

나토는 그 전차전력을 계산하려고 시도할 때 보다 복잡한 그림을 제공한다. NATO에서 가장 큰 전차전력을 가진 국가는 미국이지만, 그 일부만이 NATO에 투입될 수 있다. 터키, 그리스, 이탈리아, 포르투갈, 스페인 같은 많은 NATO 전차전력은 중부 전선 지역 바깥에 있다. 가장 중요한 의문은 프랑스가 즉시 중부 유럽에서의 전쟁에 참전할 것인가다. 이 책에서의 예상은 참전하리라는 것이다. 남부 NATO 전력은 이 계산에서는 제외되어 있다.

레오파르트1A1은 레오파르트1 시리즈의 구형 버전중 하나로, 여전히 일부 NATO 국가에서 운용중이다. 이 사진은 1974년의 294전차대대의 전차를 보여준다. 이 부대는 그 후에 레오파르트2로 업그레이드 되었다.


 

서독 연방군West German Bundeswehr
독일연방군은 NATO 전차전력에서 두 번째로 거대하고, 가장 현대적인 군대 중 하나다. 독일연방군은 현재 6개 기갑사단과 4개 기갑척탄병사단, 1개 기계화 산악엽병사단, 그리고 전차에 지원받는 상당수의 지역 부대를 배치하고 있다. 독일 전차전력의 핵심은 66개의 정규 전차대대와 지역 부대에 배속되는 12개 전차대대다. 레오파르트1 전차가 이 전력의 상당부분을 구성한다. 1,845대의 레오파르트1A1, 232대의 레오파르트1A2, 110대의 레오파르트1A3과 250대의 레오파르트1A4가 있다. 이 숫자는 2,437대 중 1,365대의 전차가 설계 변경을 요하는 열상조준경 탑재 개수를 받고 있기 때문에 변동될 수 있다. 전력에서 가장 현대적인 부분은 1,800대에 150대를 더 발주한 레오파르트2 전차다. 이들은 380대의 레오파르트2(2A2 수준으로 개량됐다), 750대의 2A1, 300대의 2A3 그리고 371대의 2A4로 나뉜다. 전력에서 가장 골동품스런 부분은 650대가 M-48A2GA2로 업그레이드됐고 나머지는 보관중인 900대의 M-48 패튼이다. M-48A2GA2는 12개 지역 전차대대중 10개에서 운용된다. 독일군은 금세기 말부터 운용하기 위해Panzerkapfwagen 2000으로 불리는 신형 전차를 계획하고 있다.

서독 연방군

제6기갑척탄병사단                노이민스터Neuminster

제1군단                                뮌스터Munster
제1기갑사단                          하노버Hanover
제3기갑사단                          북스테후데Buxtehude
제7기갑사단                          우나Unna
제11기갑척탄병사단              올덴부르크Oldenburg

제2군단                                울름Ulm
제4기갑척탄병사단                레겐스부르크Regensburg
제10기갑사단                        지크마링겐Sigmaringen
제1산악엽병사단                   가르미슈Garmisch

제3군단                                코블렌츠Koblenz
제5기갑사단                          디츠Diez/란Lahn
제2기갑척탄병사단                카셀Kassel
제12기갑사단                        Veitshochheim

독일연방군에서 운용중인 레오파르트1A1A1의 또다른 사례. 빨간 테이프로 만든 십자가와 숫자 '34A'는 전형적인 NATO 훈련 도장이다. 빨간 십자가는 흔히 바르샤바 조약군을 가장하는 대항군을 가리키는데 사용된다.


 

미 육군United States Army
미 육군은 어떠한 NATO 육군보다 거대한 전차전력을 가지고 있으나, 평시에는 그 일부만이 NATO에 직접 배치되어 있다. 미 육군의 전차 보유수량(1987년 말 기준)은 1,703대의 M-48A5 패튼, 2.535대의 M-60과 M-60A1, 4,810대의 M-60A3, 2,374대의 M-1 에이브람스, 894대의 IPM-1 에이브람스, 3,270대의 M-1A1 에이브람스이다. 미 육군(1986년 기준)은 54개의 정규 전차대대와 45개의 주방위군/예비역 전차대대를 가지고 있다. 10개 주방위군 전차대대는 M-48A5 대대고, 24개의 육군 전차대대와 31개의 주방위군 전차대대가 M-60 대대이며, 30개 육군 전차대대와 네 개 주방위군/예비역 전차대대가 M-1 대대이다. 여기에 더해, 미 해병대는 646대 이상의 M-60A1 전차를 갖추고 있다. 미군은 현재 1990년대까지 합계 12,000대의 M-1(모든 모델을 합쳐)을 보유할 계획이다.
 유럽 내의 미 육군은 1,750대의 전차를 현역부대에 갖추고 있으며, 200대의 전차(8보병사단)만이 M-1 에이브람스다. 여기에 더해, 1,400대의 사전배치 전차와 2,300대의 전시예비물자가 있다. 계획대로는 모든 POMCUS(Prepositioning Of Materiel Configured to Unit Sets, 부대와 부합된 사전배치 물자) 치장물자는 미국에서 운용중인 전차와 같아야 하며, 따라서 제1기병사단 같은 부대는 POMCUS에서 M-1 에이브람스 전차를 수령한다. 주방위군 기갑사단은 그들이 미 대륙에서 운용하던 M-60A3과 같은 전차를 수령한다. 이것은 미국 전차 보유수량중 40%가 유럽에 있다는 것을 뜻한다. 그리고 이것은 전쟁 발발 한달 내에 미국이 2,000대 이상의 전차를 유럽으로 수송한다고 추산하고 있다.

33전차대대의 레오파르트1A1A1 전차. 이 프로그램은 기존 레오파르트의 포탑 장갑을 레오파르트1A2의 강화된 주조포탑이나 레오파르트1A3의 용접포탑 수준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다. 독일연방군은 현재 1,300대의 초기형 레오파르트1을 레이저 거리측정장치와 열영상장비의 탑재, 그리고 다른 개량을 통해 레오파르트1A5 수준으로 현대화하는 중이다.


 

미 제 7군─유럽

제2기갑사단 3여단                가를슈타트Garlstatd

제5군단
제3기갑사단                          프랑크푸르트-암-마인Frankfurt-am-Main
제8보병사단(기계화)              바트 크로이츠나흐Bad Kreuznach
제11기갑기병연대                  풀다Fulda

제7군단
제1기갑사단                          안스바흐Ansbach
제3보병사단(기계화)              뷔르츠부르크Wurtzburg
제1보병사단 3여단                 고핑겐Goppingen
제2기갑기병연대                    뉘렘부르크Nuremburg

챌린저는 현재 영국 육군에 배치된 가장 신형의 주력전차다. 그 기동성과 방호력이 널리 찬사받을지라도, 챌린저는 구형 치프틴에서 그 포탑 사격통제장치의 설계 대부분을 물려받았다. 최근 사격대회에서의 실망스런 결과는 군산업체의 여론 조종에 관한 그 오랫동안 갈고 닦은 기술을 유감없이 보여주며 가능한 대체품이나 개량 옵션에 대해 공개적인 논의를 불러일으켰다. 이 책의 출판 당시 빅커스사는 현대 NATO 사격통제장치 수준에 맞는 신형 포탑을 설계하는데 제한된 시간만을 갖고 있었다.


독일 내 BAOR에서 운용중인 '스틸브류' 장갑을 장착한 치프틴 전차. 치프틴은 그 세대에서는 가장 중장갑화된 NATO 전차로, NATO에서 120밀리 구경을 사용하는데 선구자적 역할을 했다.


 

대영제국Great Britain
영국 라인 주둔군(British Army of the Rhine, BAOR)은 독일 영토 내에서 세 번째로 큰 NATO 군이다. 라인주둔군은 일반적으로 어느 때라도 3개 기갑사단을 대륙에 갖고 있는 대규모 전차부대이다. 부대는 주기적으로 순환배치되며, 따라서 아래의 목록은 표준적인 1980년대 중반의 편제를 의미한다. 영국의 전차 보유수량은 88대의 치프틴과 325대의 챌린저로 이루어져 있다. 이 중, 대략 450대의 치프틴과 170대의 챌린저가 1987년 유럽에서 즉시 가용했다. 또한 100대 이상의 전차가 전시예비물자로 유럽에 있다. 영국은 현재 구형 치프틴을 대체할 신형 전차를 고르는 중이다. 원래 챌린저의 추가 배치로 이를 대체하기로 계획됐었으나, CAT(Canadian Army Trophy, 캐나다 육군배) 87 NATO 국가대항 사격대회에서의 챌린저의 허접한 성과는 영국에 M-1A1이나 레오파르트2를 고려하도록 만들었다. 챌린저는 기동성과 방어력에서 M-1A1과 레오파르트2와 엇비슷할지 몰라도, CAT 87에서의 그 실적은 사격통제장치가 잘 통합되지 못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책이 발행될 시점에서, 새로운 포탑을 탑재한 개량형인 챌린저2는 외국 디자인의 적용에 가까워 보인다.

영국 라인 주둔군

영국군 제1군단
제1기갑사단                          페르덴Verden
제3기갑사단                          죄스트Soest
제4기갑사단                          헤르포르트Herford

레오파르트2는 NATO의 대표적인 신형 주력전차다. 이 겉보기에 고전적인 장갑판은 대전차로켓 공격을 막아내는데 반응장갑보다 훨씬 더 효과적인 개량된 복합장갑을 숨기고 있다. 이 레오파르트2는 네덜란드 1군단 소속으로, 1985년 가을 독일 내에서 작전중이다.


독일 내에서 훈련중인 네덜란드군 레오파르트2. 네덜란드군 레오파르트2의 얼마 되지 않는 식별 포인트 중 하나는 포탑 측면 뒤쪽에 장착된 네덜란드식 연막탄 발사기다.


 

네덜란드Netherland
네덜란드 육군은 현재 네 개의 현역 기계화여단과 두 개의 예비역 기계화여단, 두 개의 현역 전차여단과 한 개의 현역 전차여단을 배치하고 있다. 이 부대는 5개의 현역과 7개의 예비역 대대를 합쳐 12개의 전차대대를 보유하며, 이는 모두 독일 내의 네덜란드군 제1군단에 집중되어 있다. 이 부대 중, 현역 전차대대는 445대를 보유한 신형 레오파르트2NL(2A1) 전차로 완전히 장비되어 있다. 예비역 전차대대는 대부분 468대를 보유한 레오파르트1이나 레오파르트1V(Verbterd: 개량형)를 장비하고 있다. 네덜란드 육군은 아직 센츄리온 마크5/2 전차를 치장물자로 갖고 있으나, 오스트리아에 매각중이다.

네덜란드군 제1군단

제1기계화사단                       샤르스베르겐Schaarsbergen
제4기계화사단                       하르데빅Harderwijk
제5기계화사단                       아펠도른Apeldoorn

벨기에 육군은 여전히 레오파르트1 전차를 주요 MBT로 운용하고 있다. 몇년간 사브카 코벨다Sabca Cobelda 사격통제장치를 포함한 수 차례의 현대화 개량이 있었다. 사브카 시스템은 워낙 성공적이어서 오스트레일리아나 캐나다의 다른 레오파르트1에도 도입되었다.


 

벨기에 육군Belgian Army
벨기에 육군은 제1기계화사단과 제16기계화사단 두 개 사단을 배치하고 있고, 6개 전차대대를 보유한다. 이 중 융커스도르프Junkersdorf에 사령부를 둔 벨기에군 제1군단 예하의 제16기계화사단은 독일연방공화국 네하임Neheim에 주둔하고 있다. 1967년 발주한 레오파르트1 334대의 벨기에군은 나토 표준보다 상대적으로 뒤떨어지는 전차를 장비하고 있다. 현대화 프로그램이 있었음에도, 이 전차들은 신형에 비하면 여전히 부족하다. 벨기에군은 41대의 낡은 M-47전차도 보유하고 있지만, 그것들은 예비군 훈련에만 사용될 뿐이다.

캐나다 유럽 주둔군Candian Forces Europe
캐나다군은 2년마다 벌어지는 캐나다 육군배 NATO 국가 대항 사격대회에의 지원으로 전차 분야에서 눈에 띄는 존재지만, 중부 유럽의 NATO 분견군중 가장 작다. 유럽 내의 주요 캐나다군 전차부대는 라르Lahr 인근의 캐나다군 제4기계화집단 예하 왕립 캐나다 용기병연대다. 전시에는 이 대대는 또다른 중대를 배속받아 전차 48대로 강화된다. 캐나다는 1970년대 중반에 기갑부대에 114대의 레오파르트C1 전차를 보유하고 있었다. 캐나다에서 훈련용으로 운용되는 소수를 제외하고, 대다수의 전차들은 유럽에 사전배치되어 있으며, 바다 건너서 공수돼 온, 원래 장륜형 쿠거 AFV로 훈련받은 부대에 장비될 것이다. 캐나다는 현재 아마도 M-1A1이나 레오파르트2가 될 차기 주력전차를 선정하는 중이다.

1990년대에 도입될 르끌레르를 기다리는 동안만은 AMX-30B2는 현재 프랑스에서 운용중인 가장 진보된 전차다. AMX-30B2는 개량된 COTAc 사격통제시스템과 신형 광량증폭식 야간암시장치, 그리고 다른 개량된 사격통제장치를 탑재한다. AMX-30B2는 기존 전차의 개장 계획뿐만아니라 1982년부터 배치되기 시작한 신규생산 전차를 모두 포함한다. AMX-30B2는 챌린저, M-1A1이나 레오파르트2 같은 다른 NATO 신형전차 수준은 아니다.


 

프랑스 육군French Army
프랑스 육군은 잠재적으로 NATO의 중부 유럽 방어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으나, 그 반 독립적인 자세는 그 전력이 다른 NATO군과 잘 통합되지 않으리라는 것을 의미한다. 프랑스군은 현재 AMX-30 전차를 장비한 16개 중형전차(Medium Tank) 연대를 배치하고 있다. 이 연대들은 대략 미군 전차대대와 비슷한 규모다. 또한 전차들은 기계화보병과 수색부대와 통합되어 있다. 프랑스군은 합계 1,184대의 AMX-30B 전차를 1980년대 초반까지 수령했고, 그 뒤에는 271대의 AMX-30B2를 조달했다. 1980년대 중반, 프랑스 육군은 AMX-30B를 AMX-30B2 수준으로 개량하는데 투자했고, 500여대의 전차가 1988년까지 개량되었다. 합계 693대의 전차가 1980년대 말까지 개량을 끝마치기로 계획되어 있다. 프랑스의 8개 기갑사단 중 셋이 프랑스군 제1군단과 제2군단과 함께 독일에 전진배치되어 있다. 프랑스 부대는 NATO 총사령부 예하가 아니라 국가 지휘기구 예하로 남아있다. 그러나 전시에, 프랑스군에 대한 어느 정도의 NATO의 작전지휘는 있을 것같다. 1980년대 중반부터, 프랑스는 유럽의 재래식 방어에서의 그 역할에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독일연방군과의 합동훈련을 증가시키고 있다. 프랑스군은 현재 1990년대 초까지 신형 르끌레르 전차를 획득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독일 내 주요 프랑스 전차부대

프랑스군 제1군단              메츠Metz
제1기갑사단                      트리어Trier

프랑스군 제2군단              바덴-바덴Baden-Baden
제3기갑사단                      프라이부르크Freiburg
제5기갑사단                      란다우Landau

AMX-30B는 AMX-30B2 개장계획이 끝나기 전까진 프랑스군에서 운용되는 전차 중 가장 흔한 전차로 남아있을 것이다. AMX-30이 105밀리 주포를 탑재하고 있기는 하나, 이는 NATO에서 널리 쓰이는 L7/M-68과는 다른 체계이다.


 

댄마크 유틀란트 사단Danish Jutland Division
덴마크 기갑부대는 중부 유럽 NATO 군 중에서 두번째로 작으며, 오로지 캐나다보다 조금 클 뿐이다. 주요 제대는 1976~77년 사이에 수령한 120대의 레오파르트1A3DK 전차로 구성된다. 여기에 더해 106대의 센츄리언 전차가 1980년대 전반에 개장되었고, 남은 111대의 센츄리언은 20파운드 주포를 탑재하고 있다. 덴마크 육군은 4개의 기계화여단과 한개의 예비여단을 보유하고 있다. 각각의 여단은 전차대대를 가지고 있으나, 예비여단은 낡은 센츄리언을 운용한다. 유틀란트 사단 예하의 3개 기계화보병여단은 신형 기갑장비를 먼저 수령할 우선권을 가지고 있다.

노르웨이 육군Norwegian Army
노르웨이 육군은 중부전선에 포함되지는 않지만, 전쟁이 발발한다면 노르웨이-소련 국경 전투에 휘말릴 가능성이 높다. 노르웨이의 전차 전력은 78대의 레오파르트1과 48대의 M-48A5 패튼 전차 정도로 작다. 노르웨이 기갑부대는 1개 현역여단과 6개 예비 여단에 배속된 3개 전차대대와 3개 독립전차대대로 이루어져있다.

레오파르트1A1A1은 레오파르트1A1에 포탑 공간장갑과 주포 안정장치를 탑재한 개량형이다. 이 차량은 1985년 1월 NATO 훈련간 194전차대대에서 운용했던 전차다. 포방패 위의 프레임은 전차장과 포수가 사용하는 PZB200 광량증폭식 야간암시장치의 방호덮개다. 이 조준경 자체는 불필요한 파손을 막기 위해 전차 내부에 실려있다.


미 육군에서 운용중인 가장 최신의 전차는 M-1A1 에이브람스다. 이 전차는 독일의 레오파르트2와 동일하나 미국에서 생산된 120밀리 전차포를 탑재한다. M-1A1은 차례로 열화우라늄 장갑을 탑재한 신형으로 대체될 것이다. 이 버전은 현용 버전과 외관상 거의 똑같다.


기타 NATO군

기타 NATO군이 상당규모의 기갑부대를 가지고 있을지라도, 중부전선 방어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는 의문스럽다. 이탈리아는 1개 기갑사단과 3개 기계화사단과 함께 도합 5개 기갑여단과 8개 기계화여단을 구성하는 920대의 레오파르트와 300대의 M-60A1에 이르는 대규모 기갑부대를 보유하고 있다. 이 부대 중 어느 하나도 중부전선에 투입될 계획은 없다. 그리스는 상대적으로 크지만 외제인 기갑전력을 가지고 있는데, 190대의 AMX-30, 106대의 레오파르트1A3, 396대의 M-47 패튼과 950대의 M-48 패튼으로 구성된다. 이 전력이 불가리아 전선에서의 전투에 말려들지는 몰라도 중부 유럽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리라고는 거의 생각할 수 없다. 터키 기갑부대 역시 비슷한 상황이다. 터키는 독일과 합작으로 업그레이드한 174대의 M-48T1 전차를 포함, 합계 2,783대의 M-48 패튼을 미국과 독일로부터 수령했다. 미군은 나머지를 위해 2,108개의 M-48A5 개량 키트를 제공했으며, 또한 77대의 레오파르트1A1을 독일에서 공여받았고 150대가 더 계획되어 있다. 거기에 터키는 1,347대의 M-47을 미국에서 공여받았지만, 그것들은 상당히 낡고 임무에서 퇴역한 상태였다. 유사시 NATO-바르샤바 조약군의 충돌에서, 터키는 소련과의 전선에 참전할 가능성이 높다. 중부전선에서의 어떠한 역할도 불가능하다. 스페인은 299대의 스페인형 AMX-30E 전차를 전선 전력으로 보유하고 있다. 181대의 M-48 패튼 전차는 M-48A5(162대)나 M-48A3(19대)에 준하게 개량되었다. 375대의 보관중인 M-47 전차는 M-47E1(330대)와 M-47E2(45대)로 자체 개량되었다. 포르투갈은 다수의 M-4를 여전히 명목상으로 보관중이며, 68대의 M-47(41대가 보관중)을 보유하고 있다. 독일은 66대의 M-48A5 수준으로 개량된 M-48을 제공했다.

1983년 '리포저Reforger' 훈련의 11기갑기병연대 M-1 에이브람스. 푸른 원 안의 '74'는 이 부대가 '청군' 소속이라는 것을 나타내는 훈련도장이다.




 표에서 명백히 보이듯, 바르샤바 조약군은 NATO에게 주력전차에서 커다란 우위를 누리고 있다. 재래전 발발시, 소련은 전략적 수준에서 NATO보다 2.5배 이상 많은 전차를 투입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을 이 숫적 우위가 고르게 퍼져 있을 것이란 뜻으로 해석해서는 안 된다. 소련군의 작전적 교리는 특정 지점에서 압도적인 숫적 우위를 달성하기 위해 부대의 집중을 요구한다. 1:2.6의 전체적 우위는 주요 공격축선에서의 세심한 작전계획으로 1:6 또는 1:10의 우위로 변환될 수 있다. 소련군의 1944~45년간의 전차작전에 대한 기록은, 소련군의 10:1의 전차 우위에 대한 독일의 끊임없는 반복적 묘사로 채워져 있다. 소련군은 전차에서 10:1의 우위를 갖지는 못했지만, 결정적인 공격축선에서 압도적인 우위를 갖도록 부대를 숙련되게 배치할 수 있었다. 이것이 소련군의 작전적 교리에서의 결정적 특징이며, 숫적 균형을 평가할 때 결코 잊어서는 안 되는 점이다. '단순 수량비교(Bean count)'는 개개의 NATO 전차가 세 대의 바르샤바 조약군 전차를 상대하리라는 뜻으로 해석되어서는 안 된다. 일부는 12대를 상대할 것이고, 일부는 단 한대도 상대하지 않을 것이다. 소련군의 숫적 우위는 작전적 수준에서 집중 공격을 위해 그들의 압도적인 기갑전력을 집중할 능력을 증대시킨다.

 이러한 소련군의 숫적 우위는 정말 중요할까? 이 책 앞의 가상 시나리오에서는 아니리라고 예상했다. 유럽에서의 재래전력 균형이 우선적으로 전차에 달려있다는 생각은 지독할 정도로 단순한 것이다. 현대전은 단순히 전차전력에 의해 승패가 결정되는 것이 아니다. 가상 시나리오에서 제시됐듯, 다른 무기(포병을 비롯한)가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게다가, 바르샤바 조약군과 NATO 간에는 근접지원 항공기, 포병, 그리고 병참 같은 다른 많은 결정적 분야의 장비에서 상당한 불균형이 있다. 이러한 전력의 전장에서의 복잡한 상호작용은 이 작은 책의 초점 바깥이다. 대신에, 우리는 전차 문제에 우선적으로 집중할 것이다.

 전쟁에서 숫적으로 열세한 군대가 더 많은 전차를 가진 큰 군대를 패배시킨 역사적 사례는 충분하다. 독일군 전차는 소련군 전차를 1943년동안 5:1의 비율로 격파했다. 미군 전차도 북한군 전차를 비슷한 비율로 격파했다. 이스라엘군은 언제나 더 큰, 그리고 NATO가 직면한 상황과는 다르게 몇몇 사례에서는 더 잘 장비된 전차전력과 싸워 이겼다. 이러한 사례에서, 질은 양을 능가한다. 전차전에서는 세 가지 주요한 질적 요소가 있다. 장비의 질, 승무원의 질, 그리고 전술이다. 셋 모두는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예를 들어, 전차는 승무원의 질을 예상하고 설계된다. 소련군 전차는 설계자들의 훈련이 제한적일 것이라고 예상했기에 간단하게 작동하도록 설계되었다. NATO 전차는 현재의 NATO 기준과 비견될 정도로 전차 승무원들이 잘 훈련됐을 때에만 유용한 복잡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전차는 전술을 고려하여 설계된다. NATO 전차전술은 적 대형을 가능한 원거리에에서 무너뜨리기 위해 원거리 교전을 강조한다. 이에 따라, NATO 전차는 소련군의 동급 전차보다 이러한 전술에 더 적합하도록 보다 개량된 거리측정장비, 보다 나은 사격통제장치와 다른 요소들이 통합되는 경향을 지닌다.

 양측은 많은 종류의 전차를 운용하고 있어서 모든 전차 대 전차 교전을 예측하는 것을 불가능하도록 만든다. 여기에서는 중부전선의 모든 초기 전투에서 보여질 더 동시대의 것이고 더 보편적인 사례를 검토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이것은 NATO측에서는 M-1 에이브람스, 레오파르트2와 챌린저를, 바르샤바 조약군에서는 T-64, T-72와 T-80을 포함할 것이다. 설계의 전통적인 초점은 화력, 기동력과 방호력에 있으며, 우리는 이 요소들을 살피면서 시작할 것이다.

NATO '크로스드 소드Crossed Swords' 훈련중 미군 2기갑사단 66기갑연대의 IPM-1. IPM-1은 M-1A1의 개량된 포탑 장갑을 탑재하고 있으나, 주포는 기존 M-1의 M-68A1로 동일하다. IPM-1은 이 각도에서 보면 명백한 추가된 포탑 후방 버슬로 초기형 M-1과 외관상 명백히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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